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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부모 Dorm Parents

5회 대회 분과. 돔 페런츠(대리부모사역)

날짜 : 2012. Feb. 17. 금요일
시간 : 10:00 AM
 
장소 : 기숙사 식당
 
모임 참석자 : 김창수, 김장숙, 장균, 현훈, 강학봉, 엄소희, 신옥순, 박연진 (총8명)

 
-회의 내용-
 
* A (태국 치앙마이 푸른초장 Dorm Set UP 사역)
 
 : MK가 정체성을 찾는게 issue이다. 한국 MK의 목표는 Global 한국인 신앙인
 
  학교 교육은 학교에서 인성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교육방안>
   
① Boarding School
   
② 엄마, 아빠와 같이 살면서 학교 오는 Day School
   
③ 학교 밖 Dorm

 
* B (푸른초장 DP)
 
 :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무작정 나갔다. 우리아이들 3,5학년 도 함께 했다. 다른 아이들의 시기, 질투도 있었다.

 
* C( Faith Academy)
 
 : “왜 Dom Parents를 하러 오지 않는가?” 가 문제이다.
 
전 세계 MK의 문제이다. Dorm Parents가 없다. (부족하다)
 
Dorm parents를 기숙사 사감, 하숙집 주인 등으로 잘 못 이해하고 있다
 
 
* B
 
: DP는 정말 힘들다. 자주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 방학 때 쉬어야 한다. Day Off가 필요하다.
 
남자한테는 Full Time DP는 힘들다. 바깥일(현지 사역등..)이 필요하다.
 
DP 일은 30%는 남자가, 70% 여자가 할 일이다.

 
* D (둥지호스텔 DP)
 
: 남자들은 고유 영역(자아 성취)가 필요하다.

 
* A : 가정을 이루는게 중요하다. 남편과 아내가 분담해야 한다. 둘이 하루종일 함께 있으면 힘들다.

 
* C : 남자들은 Outside Work이 필요하다. 여자(아내)들은 DP전문가 이다.

 
* E (MKC)
 
: 한국 교회에는 MK에 대한 인식이 없다. 교회 후원이 안된다.

 
* F (MHA) : 어떤 DP는 아이들과 함께 사는 자체를 힘들어 한다. 너무 힘들어서 손들고 나간다. MK에 관심은 있으나 다른 영역에서 일하고 싶어한다. 1년 DP로 일하고 감당 못하고 나갔다.

 
* C : DP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없다. 학교측에도 문제가 있다.

 
* D : DP일에 대해 인식이 없다. 감을 못 잡는다. 대안학교에도 필요한데 없다. 관리자와는 다르다. 아이들이 가정없이 산다. 학교 커리큘럼은 좋다. 그러나 가정이 없고, 학교 관계자들은 가정의 필요성을 모른다. 학교 구조로만 굳어져 있다. DP사역을 배울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다.

 
* C : 자격, 능력있는 DP가 필요하다.

 
* A : 한 DP 부부 당 10명의 MK가 있다.

 
* C : 그러나 보통 일반적으로 15명 정도의 MK를 한 부부가 돌본다. 서양 DP 경우에는 14명의 MK를 한 부부가 돌본다. Faith Academy의 경우, DP 아파트가 따로 있다. 건물구조가 가운데 방3개가 있고 양쪽으로 아이들 방 아래층에 컴퓨터, 피아노 있는 엔터테이먼트 방이 있다. 개인 사생활이 보호가 돼서 좋다. Day Off때 DP아파트에서 쉰다. 가족이 따로 살 수 있고 아무도 방해 하지 않는다. 이런 시스템이 필요하다. 
  
DP가 케어 할 수 있는 MK 인원수의 제한이 없다.
  
Dorm administration이 있으면 좋다. <-갈등해소에 도움
  
DP에게 정신적,육체적 stress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들한테 여파가 간다.
  
DP는 부모의 역할(분업이 필요)을 다한다. ex) 학교 상담, 세일 때 물건사기, 비자 날짜 체크 하고 문제 생기면 해결 하는 등
 
ex) Faith Academy 경우 한국 아이들은 밤 1~2시까지 공부한다. Rule은 11pm에 자는 것이다. 이문제로 싸웠다. Dorm은 사회 생활 나가기 전의 공동체 생활이다.

 
* F : Faith Academy System은 우리 MHA와는 다르다. 엄마 역할을 우리는 한다.
 
Volunteer 나 assistant와 같이 하면 좋겠다.

 
* D : 외국의 경우, 남자들은 반드시 밖의 일이 필요하다. 아빠 역할을 오래 못한다. Part Time으로 체육교사, 성경교사 등을 하는게 좋다. 한국의 실정에 맞는 도움이 필요하다.

 
* A : ① MHA는 DP가 쉴곳이 없다. 너무 시끄럽다. 
 
조언-> 선생님들을 기숙사에 Big Brother로 넣는다.
 
교장, 사모는 Big Brother를 관리한다.
 
아이들과 교장 선생님 사이에 갈들이 생기면 힘들다.
  
② 식당 식사는 누가 관리하다? 정확하지 않으면 갈등이 생긴다.
 
교장 사모는 간섭하지 않는다.
 
기숙사 건물과 학교 건물이 너무 가깝다. Dorm과 학교는 분리되어야 한다. DP를 할 수 잇도록 광고(홍보), 도전을 주도록 하자. ex)둥지학교등에 홍보..
 
DP는 쉬운일이 아니다. 인턴제도가 필요하다.(->할 수 있나, 없나를 보기 위해서)
 
그러나 재정 문제가 걸린다.

 
* C : MK의 Focus는 전부 교사, 교육에만 맞춰져 있다. 
 
 용어도 대리부모, 기숙사 사감이 아니다. 아이들을 Home Mother로 부른다.

 
* A : DP가 같이 모여서 대화,나눔,발표가 필요하다.

 
* C : MKBN, 이것이 바로 MK를 위한 포럼인가? 세상학교와 무엇이 다른가? Focus가 교육, academic, 진학 에만 맞춰져 있다.
   
MK교육은 엄마 뱃속에서 나올 때부터 필요하다.

 
* G : 아이들과의 교감을 위해서 인원 제한이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 한 부모당 13~15명이다.

 
* F : 아이들이 착하면 care가 쉽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한 두명 때문에 어렵다. 부모 마음으로 일하자.

 
* C : Dorm Parents는 Parents가 아니다.

 
* G : 후원자가 없어서 DP파송을 안한다.

 
<정리>
 
- 자기 나름대로의 자기 Dorm의 형태와 특색이 필요
 
- 각 Dorm 마다 자기 나름대로 정립해서 동원 할 때 도움이 된다. ex) 1Day off, 등
 
- 부모와 아이들의 관계가 좋아지도록 돕는게 DP의 역할이다.
 
- 기본->부모 mind / 기술->manual 훈련이 필요

 
<DP 사역 논의 사항>
 
① 김창수 선교사가 총무를 맡고, 계속해서 network로 정보를 공유한다.
 
② DP할 사역자를 MKBN과 협력하여 모집하는데 노력한다.
 
③ DP지원자를 훈련할 manual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