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KBNer

MKBNer2. 센터


허지연 MK Connection 대표

MKC(MK Connection)의  비전은  M 가정의 자녀 교육과 돌봄에 필요한 교육적인 자원들을 제공함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인 세계복음화에 기여하는 것이고 그 복음화를 위한 나아갈 자들, MK들을 지원하는 것이다. 

  다양한 MK사역의 내용들이 있지만 특별히 MKC에서는 자녀교육의 문제로 각 나라마다 대 도시에 M가정이 거주하는 상황들을 살펴보면서 오지나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사업하는 M들의 자녀교육 문제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아직도 ‘예수’라는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미전도 지역으로 들어 갈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M자녀들의 이동식 학교를 만들어 주는 것이었다.  움직일 수 없는 학교를 뒤로하고 홈스쿨이라는 이동식 학교는 언제든지, 어디든지 주머니에 넣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 이를 돕고 지원할  대안은  홈스쿨을 지원하는 LRC(=Learning & Resource Center 홈스쿨 학습센터)였다. 

  LRC를 처음으로 시작할 곳은 C국 중남부에 위치한 G자치구의 N도시이다. G자치구는 C국의 5개 자치구 중의 하나로 소수민족 중의 Z족 70-80%가 거주하고 있으며 C국에서 가장 복음화률이 낮은 지역, 신장, 티벳 그리고 이 지역을 들 수 있다. 2011년 LRC가 이 도시에 세워질 당시는 20여 가정이 Z족과 그 밖의 흩어진 종족을 품고 언어를 준비하고 있으며 언어과정이 끝나면 자신들이 품은 종족을 향해 주변지역으로 이동을 계획하고 있었다.  N도시는  M자녀들의 교육옵션으로 현지학교, 비정규학교인 서양 curriculum을 사용하는 NTC(Nanning Tutoring Center), 토요한글학교가 있었다.  C국의 많은 M가정들이 현지학교에 대한 긍정적이지 못한 반성들로 20가정 중에서 3가정만 현지학교를 보내고 나머지 취학아동이 있는 가정들을 미국인 부부 교사가 운영하는 NTC를 보내고 있었다. 초등학생들은 (1-3. 5-6학년) 두 선생님들이 미국 홈스쿨 교재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셨고 중,고등학생들은 개인용 컴퓨터를 센터에 가지고 와서 Seven Star / North Star 인터넷 수업을 하고 있었다.  그 당시 N도시의 학부모들은 한국대학교에서 홈스쿨과 인터넷 스쿨이 정식교육과정 수료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정보를 모르고 NTC를 의존하는 상황이었다. 거의 90%이상의 가정이 한국대학으로 자녀들을 보내기를 원하고 있었지만 그를 위한 준비과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NN LRC는 N도시 중심의 MK들의 부족한 한국어 지원, 정규학교 진학 가이드,  대학진학을 위한 입학정보, 검정고시 자료, 학부모를 위한 교육 세미나, 단기학습캠프(겨울 한국어 학습캠프, 여름 영어 성경캠프)등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센터의 일들을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주변지역의 홈스쿨하는 가정들을 조사하고 N도시에서 5시간 떨어진(버스로) G도시(한달 1회)와 9시간정도 떨어진 W도시 (1학기 2회)홈스쿨 가정을  지원하게 되었다.  2박 3일이 일정으로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없는 과목들의 활동, 실험중심, 미술활동중심으로 각 지역의 홈스쿨러들을 모아 함께 작은 학습캠프를 이루어나가는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왔다.  

  이렇게 G자치구 몇 개의 도시 MK들을 지원하는 가운데 홈스쿨러들 필요 사항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부모, 형제, 자매들과만 매일 학습을 하다보면 또래 친구들을 그리워하고 다와 다른 학습자들의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게을러지거나 안일한 학습태도가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들을 보게 되었다.  또한 홈스쿨 가정이 늘어날 경우, 가정들을 지원한 순회교사가 부족한 상태였다. 이러한 부분들을 보충하기 위해 2014년 3월에 홈스쿨 가정을 조금 더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LRC에서는 N도시에CAN(Covenant Academy of Nanning)을 시작하였다. 부모님과 3주동안 CAN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의 진도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하고 마지막 일주일은 홈스쿨러들이 모두 모여 CAN 부족한 학습활동 및 3주과정의 학습을 총정리해주며, 단원평가, 중간, 기말평가를 하는 홈스쿨이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역사과목을 다루며 제2외국어로 원어민 교사가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매주 홈스쿨러들의 학습을 점검하고 과제를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들을 CAN 홈페이지를 통해서 연결하고 지속적으로 홈스쿨러들을 관리하고 있다. 

  NN LRC가 제공하는 필독서들과 다양한 도서를 통해서 MK들이 더 많은 책읽기에 도움을 줄 수 있었고, 홈스쿨러들이 한국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아직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검정고시를 준비하며 최종 고등학력은 정규학교에 입학하여 12년 과정을 마칠 수 있는 상황들이 되었다. 또한 홈스쿨 지원을 통해 자신들이 품은 종족으로 어디든지 이동할 수 있는 날개를 달아 준 것이 LRC의 지원 사역이었다고 홈스쿨 부모님들의 통해 많은 격려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학교교육에만 의존했던 부모들이 조금 더 자신들의 자녀들에 대하여 그들이 가진 잠재력 발견하고 개발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자녀들의 부족하고 연약한 성품 개발을 위해서 더욱 기도하며 중학교,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서 구체적인 그림을 조심스럽게 그려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홈스쿨을 하면서 부모의 사역에 함께 동참할 수 있는 기회들이 자연스럽게 생기면서 C국을 품는 M으로서의 꿈을 가지고 있다. 

  현재 N도시에는 25가정 이상 거주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대부분은 NTC 라는 영어튜터링 센터에 자녀들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고 N도시 주변의 홈스쿨러들이 LRC의 회원으로 다양한 내용들을 제공받고 있다. 바라기는 현재 선교의 패러다임이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져 가야한다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조금 더 G자치구 전체 지역의 보금화를 위해서 언제든지 어디든지 움직일 수 있는 학교, 홈스쿨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자녀교육에 대하여 부모가 적극적인 책임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